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소방차길터주기란?

소방차와 소방관

한순간의 양보가 많은 인명을 구할수 있습니다!!

추진배경

  • 소방차 출동여건이 악화되어 화재초기에 신속한 대응을 하지 못해 화재진압에 많은 어려움이 있습니다.
    최근 고층아파트 화재시 불법 주·정차 등으로 소방차의 진입이 어려워 현장도착 시간이 늦어지고 있습니다.
    이 때문에 연기질식 및 추락사고가 발생하는 사례도 있습니다.
    구급차의 현장도착이 늦어져 응급환자의 소생율이 낮은 실정입니다.
    심정지 환자 등 응급환자에 대한 응급처치 및 병원이송이 늦어져 소중한 생명이 사망하는 사례가 많아지고 있습니다.

소방차 길터주기의 중요성

  • 화재시 5분 이내 초기대응이 가장 효과적!

    화재 발생시 5분이 경과되면 화재의 연소 확산속도 및
    피해면적이 급격히 증가하고 인명구조를 위한 구조대원의
    옥내진입이 곤란해집니다.

응급환자는 4~6분이 골든타임(Golden Time)

심정지 및 호흡곤란 환자는 4~6분 이내 응급처치를 받지 못할 경우 뇌손상이 시작됩니다.

현 실태 및 문제점

  • 교통량 증가, 불법 주정차 등으로 소방차 출동여건은 급속히 악화되고 있습니다.

    대형화재시 소방차 도착지연으로 인한 피해확대 등 문제점 부각되고 있습니다.
    (예 : 부산 실내사격장 화재 등) 지난해 구급차의 현장도착 평균시간은 8분 18초
    (골든타임 4~6분 이내 도착율은 32.8%에 불과)

  • 국민들의 긴급차량에 대한 양보의식이 부족합니다.

    소방관의 64%가 설문조사에서 “일반차량들이 비켜주지 않는다.”는 결과가 나왔습니다.
    사설 구급차 등의 무분별한 싸이렌 취명, 목적 외 사용으로 인한 긴급차량 때문에 대한
    국민들의 불신이 늘어나고 있습니다.

  • 긴급차량 소통을 위한 교통신호체계 및 시스템이 부족합니다.

    외국의 경우 긴급차량 출동을 위한 Fire-Lane(미국) 및 교통신호제어시스템이운영되고
    있으나 우리나라에서는 출동차량의 지휘관이
    방송 및 수신호로 양보를 요청하고 있습니다.

출동지연 주요 피해사례

  • ‘04년 경기 분당 다세대주택 화재
    • 일시 : 2004. 2. 25. 00:15
    • 발생원인 : 전기누전 추정
    • 피 해 : 인명피해 4명(사망2, 부상2)
    • 현장상황 : 평소 진입도로 폭이 7.5 ~ 8m로 주간에는 소방차량 출동이 비교적 용이하나
      야간에는 2중, 3중 주차로 진입곤란
  • ‘01년 서울 홍제동 주택 화재
    • 일시 : 2001. 3. 4. 04:12
    • 발생원인 : 방화추정
    • 피 해 : 인명피해 9명(사망6, 부상3)
    • 현장상황 : 주택가 골목길에 차량 일렬주차 및 양면주차로 화재현장까지 진입곤란
  • ‘99년 경기 화성 씨랜드 수련원 화재
    • 일시 : 1999. 6. 30. 01:41
    • 발생원인 : 모기향불 발화 추정
    • 피해 : 인명피해 30명(사망27, 부상7)
    • 현장상황 : 씨랜드 진입로 850m가 협소하고 비포장 일방통행로(2~3m)이며, 일부 도로에 주민들이
      사유지를 주장하는 철조망 및 쇠말뚝 등의 장애물 설치
  • ‘98년 경북 포항시 죽도시장 화재
    • 일시 : 1998. 10. 10. 03:31
    • 발생원인 : 미상
    • 피해 : 인명피해 2명(사망2), 재산피해 154,428천원
    • 현장상황 : 인접 점포와 조밀하게 밀집되어 있고 야간에 철시하지 않은 좌판 및 동쪽 어시장 방면의
      활어수송차의 불법 주차로 소방차량 진입곤란
  • ‘95년 대구 동구 별장여관 화재
    • 일시 : 1995. 12. 8. 00:39
    • 발생원인 : 가스렌지 취급 부주의 추정
    • 피해 : 인명피해 명(사망1), 재산피해 500천원
    • 현장상황 : 소방파출소에서 3,000m 떨어진 주택지역의 여관으로 금호강변과 인접되어 있어,
      소방출동로상의 상습 불법 주차로 인해 출동 및 초기진화에 곤란

도로상황별 양보운전 요령

  • 교차로 또는 그 부근
    • 교차로를 피하여 도로의우측 가장자리에 일시정지
  • 일방통행로
    • 우측 가장자리에 일시정지
    • ※ 긴급자동차의 통행지장이 우려될 경우 좌측 가장자리로 일시정지 가능
  • 편도 1차선 도로
    • 우측 가장자리로 최대한 진로를 양보하여 운전 또는 일시정지
  • 편도 2차선 도로
    • 긴급차량은 1차선으로 진행하며 일반차량은 2차선으로 양보운전
  • 편도 3차선 이상 도로
    • 긴급차량은 2차선으로 진행하며 일반차량은 1차선 및 3차선(좌·우)로 양보운전

충청남도 소방본부에서 제작한 "소방차길터주기란?"저작물은 "공공누리" 출처표시-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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